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
필기노트 시리즈
[2강]
수달법과 천지인,
기획
- 제사 지내는 수달법
- 달제어 어상빙 : 예기의 한 구절, 봄이 되는 풍경, 수달이 물고기를 잡으면 곧바로 먹지않고 물가에 늘어놓는데, 그 모습을 보고 제사를 지낸다고 생각함
- 기획과 수달법
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자료 조사를 할 때, 관련 문헌들을 주변에 늘어놓고 할 경우 능률이 올라갈 수 있다
< 기획과 수달법 콜라보의 이유는? >
➀ 인간은 외부로부터 끊임없는 자극을 받고 그에 반응함
➁ 책장의 책들이 자극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
➂ 늘어놓는 행위 자체가 우리들을 무의식적으로 자극함
- 닷사이 (일본의 유명한 사케) 법이라고도 함
* 사케 만드는 법 참조 : 새로운 주조방법을 통해 일년내내 고급 사케를 만들어내 쌀의 23%만 남기고 깎아낸다
→ 나열하기, 늘어놓기, 흩뿌리기 등은 새로운 기획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!!
- 천, 지, 인 (기획의 방법론, 기획의 특성 비유)
- 천 (trend)
높으며 고정되어있지 않고 계속해서 변함, 오늘의 날씨를 예상할 수 있는 지표가 됨 (어떤사물의 상관관계를 보여줌)
* 천(天)이 트렌드의 사전적의미인 이유 : 들어왔다 나갔다하는 하늘의 특성을 반영, 경향이나 단기간 지속되는 동향이나 추세, 단기간 지속되는 변화와 현상을 의미하기 때문
*트렌드를 찾는 방법 1. 간접 경험 : 독서, 자료조사, 대중매체 2. 직접 경험 : 여행 (타자의 시선, 낯선 지점의 발견, 여행인문학), 관찰 (표면을 뚫고 들여다 봄, 탈맥락 시킴) , 인터뷰, 체험, 시장조사. 기자들이 직접 보고 체험한 것만을 전한다는 원칙 -> 가짜 뉴스의 시대에서 중요도가 올라감 *트렌드를 읽는다는 것 : 주변 현상을 조사, 분석, 파악하는 과정 일반적인 트렌드 확인방법은 tv, 잡지, 신문, 인터넷 등을 통해 이미 알려진 트렌드 정보들을 파악하는 것. 가능한 한 정보를 많이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|
지 (product, content)
낮고 어두운 색이며 우리 주위에 있고 비교적 안정, 고정되어있는 특성을 반영
인 (target, audience)
성장, 변화하며 개성있고 맘을 알기 어려우며 땅과 하늘을 연결함
* 타깃의 의미 : 과녁, 맞춘다, 정복, 쓰러뜨린다
동양 – 변화무쌍한 움직이는 존재, 이해와 대상으로서의 존재
서양 – 움직이지않는 고정적인 존재, 쏘아맞히는 대상으로서의 존재
기획이란?
세상의 촉각(우리를 둘러싼 이세상의 생김새를 발견하는 것, 형상, 모양, 맛, 색깔 등을 느낄 수 있는 무언가)
+ 기획자(나)의 촉각
'hwp.word > 미디어커뮤니케이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 5. 미디어는 ~이다 (0) | 2020.04.11 |
---|---|
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 4. 사람을 읽는, 사람을 위한 콘텐츠 (0) | 2020.04.11 |
영화 <프랭크> 리뷰 및 비평레포트 / 결말포함 (0) | 2020.04.10 |
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 3. 콘텐츠 읽기의 3단계와 지(product) (0) | 2020.04.10 |
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 1. 콘텐츠 기획의 키워드와 움프쿠아 (0) | 2020.04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