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콘텐츠 기획의 인문학] 

필기노트 시리즈

[4]

사람을 읽는

사람을 위한

콘텐츠


  •  FFA(Force Field Analysis) 
- 세력장 분석
- 한 사물을 둘러싼 다양한 힘의 방향들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방법
FFA by Kurt stage (나열이 필요한 지점)
- Unfreezing stage : 바꿀려면 녹여야한다
- Changing stage
→ Driving Force
→ Restraining Force : 나를 위축시키는 힘

<예시> "올 여름 해외여행을 가려고 한다"
- 드라이빙 폴스 : 아름다운 풍경, 맛있는 음식, 새로운 사람들
- 리스트레이닝 폴스 : 학업, 돈, 시간


  •  디자인 씽킹 (Design Thinking) 
- 디자이너의 사고법, 사람을 중심에 놓는 사고법
- 기술과 시장이 아닌, 사람이 중심이 된 사고법
* 이해 - 시제품 - 발상
→ 현상에 대한 더 깊은 이해, 발빠른 시작품과 검증, 더 깊은 발상의 창출

* 로지컬 씽킹 → 디자인 씽킹
기술시장 접근법 → 사람 접근법

* 성공하는 기업의 세가지 특징
(1) 적게 생산해서 크게 키운다
(2) 반드시 성과를 낸다
(3) 전 사원을 참여시킨다

* Turtle Taxi
빨리 운행하는 택시에 멀미를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씽킹, 버튼이있어 누르면 기사가 천천히 감



  • 인(人) - target 
- 열 길 물속과 한 길 사람 속 
(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사람이다, 사람들의 마음이 복잡,미묘,다양, 조변석개 변화무쌍)

- 사람의 마음을 읽는 방법

- 서베이 (Survey) : 설문조사

- 인터뷰 : Interview (사이를 두고 바라보다)
 → 미디어가 가장 사랑하는 콘텐츠 제작방법
1. 인터뷰 종류
- 심층인터뷰 : 단순한 정보 취득이 목적이 아님,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함
- FGI (Focus Group Interview) : 다양한 인터뷰

2. 인터뷰 단계
(1) 인터뷰 필요 검토 : 인터뷰 자체를 콘텐츠로 만들기 위한 것인가? or 콘텐츠를 완성하는 데에 필요한 절차인가?
(2) 인터뷰 대상 선정 : 기존 인터뷰를 철저히 검토, 섭외 후보자들의 리스트 확보
(3) 섭외와 자료조사 :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과정, 섭외가 반대에 부딪혔을 때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, 인터뷰완성도 담보, 질문내용 완성
(4) 인터뷰 : 접합의 중요성 (Rapport : 호의)
질문내용 숙지, 경청, 기록, 감사
(5) 소감 기록 : 더 나은 인터뷰와 더 나은 콘텐츠를 위한 조건
(6) 콘텐츠로 완성 : 편집을 통한 완성
(7) 인터뷰이에게 고지 : 사례

3. 인터뷰 방법
- 잘 아는 인터뷰어가 되자, 텍스트에 대한 충분한 조사 및 이해
- 잘 듣는 인터뷰어,  Eye contace
- 심지 굳은 인터뷰어 : 목적 잃지 않기, 휘말리지 않기
- 기록하는 인터뷰어 : 녹음, 필기
- 말을 기다리는 인터뷰어 : 침묵의 순간을 굳이 채우지 않는다
- 찔러보는 인터뷰어 : 받아쓰기가 아니다
- Nonverbal Communication 을 읽는다
- 인터뷰하는 도중 느낀 소감을 기록한다
- Rapport (라포트)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

*좋은 인터뷰는 인터뷰어와 인터뷰이 사이의 치열한 반응을 가져오는 화학 작용의 과정


+ Recent posts